返回首页

韩语教材《韩国语2》 第9课

时间:2014-06-26 21:50来源:韩语学习网 作者:lengke 点击:
  

제9과 운동

(1) 장문 씨와 이선희 씨는 아침에 공원에서 만났습니다.

장문: 선희 씨, 일찍 나오셨네요.
선희: 네, 장문 씨도 운동하러 나오셨군요.
장문: 요즘 건강이 좀 나빠진 것 같아서 며칠 전부터 아침 운동을 시작했어요.
선희: 저도 그래요.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운동을 하니까 밥맛도 좋고, 공부도 더 잘 돼요.
장문: 선희 씨는 무슨 운동을 좋아하세요?
선희: 배구를 잘해요. 탁구도 좋아하고요. 그리고 축구는 제가 직접 하지는 못하지만, 보는 건 재미있어요. 장문 씨는 운동 중에서 잘하는 것 있으세요?
장문: 저는 테니스를 잘해요. 그리고 볼링도 좋아하지요. 특히 볼링은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데 정말 좋아요.
선희: 언제 시간이 나면 볼링 한번 할까요?
장문: 좋지요. 이번 주 토요일 오후가 괜찮을 것 같네요. 저녁 내기 어때요? 지는 사람이 저녁 사는 걸로 하지요. 그러면 더 재미있을 거예요.
선희: 좋아요. 저녁 얻어먹으려면 그때까지 열심히 연습해야겠어요.
장문: 친구들과 약속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친구들과 배드민턴을 하러 저쪽으로 가겠습니다.
선희: 네, 그러면 토요일에 뵙지요. 안녕히 가세요.


(2) 유민 씨와 최지애 씨는 운동 이야기를 합니다.

지애: 안녕! 어디 다녀오는 길이야?
유민: 도복을 사느라 시장에 다녀왔어.
지애: 도복이라니?
유민: 나 내일부터 태권도 배우기로 했어. 얼마 전에 올림픽에서 태권도 경기하는 걸 봤는데 정말 멋있어 보였어. 그런데 며칠 전에 우리 동네에 도장이 생겼거든, 그 도장에 내일부터 나갈 거야.
지애: 야, 좋겠다. 나도 같이 하고 싶다.
유민: 그러면 나도 좋지. 함께 갈 사람이 있으면 심심하지 않아서 더 열심히 다니게 될거야.
지애: 태권도에 대해서 전부터 알고 있었어?
유민: 응, 한국을 소개하는 책이나 비디오를 통해서 태권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어. 하얀 도복이 멋있어 보였고, 태권도를 하는 사림들의 씩씩한 눈빛도 무척 인상적이었어. 지애 너는 한국에 있을 때 태권도 배운 적 없었어?
지애: 어렸을 때 오빠 따라서 잠깐 도장에 가 본 적은 있지만, 배운 적은 없어. 언젠가는 꼭 배우겠다고 생각했는데 잘됐다. 나도 열심히 할 거야.
유민: 태권도를 배우면 어떤 게 좋을까?
지애: 몸이 튼튼해지고, 위급한 때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으니까 좋지. 또 태권도는 주먹과 발보다도 정신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니까, 집중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런 게 바로 일석이조라는 거지.

(3)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어야만 건전한 정신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갖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조깅을 하기도 하고, 가까운 산에 오르기도 합니다. 공원에 모여서 체조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집에서 운동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을 하거나 줄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친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축구나 농구를 하기도 하고, 혼자서 수영이나 볼링을 배우기도 합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골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몸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은 맨손제조나 가벼운 달리기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으면서 흥미도 느낄 수 있는 운동을 하면 됩니다.
올림픽을 비롯하서 전문적인 운동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국가 대항 축구 경기를 할 때면 많은 사람들이 텔레비전 앞에서 열광적인 응원을 합니다. 텔레비전으로 경기를 볼 때에는 전문가의 해설을 들을 수 있고, 느린 화면을 퉁해 중요한 장면을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운동 경기의 참 맛을 느끼려면 아무래도 경기장에 직접 가서 선수들을 가까이 보아야 합니다. 경기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과 함께 열띤 응원을 하면서 운동 경기를 보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신이 납니다.
운동 경기를 보거나 직접 하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운동 경기에서 무엇보다 중용한 것은 규칙을 준수하고, 비신사적인 행위를 하지 않으며, 정정당당하게 상대방과 겨루는 것입니다. 또 비겁한 방법을 쓰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상대방과 경쟁해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 경기의 기본 정신을 ‘스포츠 정신’이라고 합니다. 승자는 패자를 위로하고, 패자는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면서 승자에게 축하의 말을 건네는 모습은 정말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운동 경기를 하면서 몸을 건강히 할 뿐 아니라 스포츠 정신을 배워 사회에서도 정정당당한 경쟁을 해 나간다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운동을 즐기다 보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译文:

运动
(1)早晨张文和李善姬在公园里相遇
张文:善姬,这么早就出来了。
善姬:是啊,你也来运动啊。
张文:我最近身体好像越来越不好,所以从几天前开始晨练了。
善姬:我也一样。早晨早点起床锻炼身体,又有胃口,学习效率也提高了。
张文:你喜欢什么运动?
善姬:我喜欢排球,也喜欢乒乓球。还有虽然我自己不踢足球,但喜欢看球。张文,在运动项目中你比较擅长哪一项?
张文:我网球打得比较好,还喜欢保龄球。保龄球对缓解压力效果特别好。
善姬:什么时候有空我们一起去打保龄球怎么样?
张文:好啊。这个周六下午有空,我们赌晚饭怎么样?谁输了谁就请吃放,这样的话就更有意思了。
善姬:行。为了白吃一顿,比赛前我可得努力练习了。
张文:已经到了我和朋友约好的时间了,我要去那边和朋友一起打羽毛球了。
善姬:那我们周六见。再见。

(2)
刘文与崔智爱在谈论与运动有关的话题
智爱:你好,你这是去哪回来啊?
刘文:我去市场买道服去了。
智爱:道服?
刘文:我决定从明天起开始学跆拳道。前一段时间看了奥运会的跆拳道比赛,看起来太棒了。几天前我们小区里开了一家跆拳道场,我从明天起去道场练拳。
智爱:啊,真不错,我也想去。
刘文:那敢情好。有人和我一起去我也不闷了,我也能更认真地练拳了。
智爱:你以前就了解跆拳道吗?
刘文:恩,以前通过介绍韩国的书和录像带看过跆拳道。白色的道服看起来很帅,跆拳道练习者炯炯有神的目光也给我留下了很深刻的印象。智爱,你在韩国的时候学过跆拳道吗?
智爱:我小的时候曾跟哥哥去过道场,但没学过。我也想过什么时候一定要学学跆拳道。太好了,我也会努力学的。
刘文:学跆拳道有哪些好处啊?
智爱:身体会越来越结实,危急时还可以自卫,当然不错了。另外,人们认为练跆拳道时练精神比练拳脚更重要,因此跆拳道还可以有利于提高注意力。正可谓一箭双雕啊。

(3)
人们常说只有健全的体魄才有旺盛的精力,失去了健康也就失去了一切。所以很多人都很关心自己的身体。早晨起床后或跑步,或到附近的山上登山。有的人聚集在公园里做操,还有人在家里利用运动器械跑步或者跳绳。也有一些比较要好的人聚在一起踢足球或打篮球,另外也有人独自一人学游泳或打保龄球。
运动时,选择适合自己的运动方式至关总要。这是因为超过身体负荷的运动反而会伤身体。过去没有参加过运动的人最好从体操或强度较轻的跑步开始,之后再做一些既可以弥补自己的不足之处又比较感兴趣的运动。
观看奥运会等由专业运动员参加的比赛也是一大乐事。在进行国家间的足球对抗赛时,很多人聚在电视机前狂热地助战。通过电视看球赛既可以听到专家的评论,又可以通过慢镜头重看一些重要的场面,非常惬意。但要想体会运动的真正乐趣,还要亲自到赛场去看看。运动场里坐满了观众,和他们一起一边热情助战,一边观看比赛,自己也在不知不觉中兴高采烈了。
在观看比赛和直接参与运动的过程中,我们可以学到很多东西。在体育比赛中,最重要的是遵守规则、不做没风度的动作、光明正大的和对方较量。同时,不使用卑劣的手段,尽自己最大的努力与对方竞争。这种运动的基本精神被称为体育精神。胜者安慰失败者,败者承认自己的失败,并向胜者致以祝贺的场面非常动人。人们在进行体育比赛的同时不仅可以使身体更加健康,还可以学习体育精神,在社会上与他人堂堂正正的竞争,进而成为一个身心都健康的人。因此坚持体育运动就可以收到一举两得的效果。

------分隔线----------------------------
韩语在线学习视频
韩语学习工具